본문 바로가기

Dream Car

내차 10년 더 새것 같게 타는 손세차 Know-how

반응형

 

 

 

준비물

1. 카삼푸 (브렌드 상관없이 저렴한 것으로) 1개

2. 세차 버킷 16L(양동이) 1개

3. 그릿 가드 (워시미트 빨래판) 1개

4. 워시 미트 1개

5. 드라잉 타월 1~2개 

--------------------------------------여기까지 필수아이템

6. 소프트 휠 브러시

7. 물왁스

8. 버핑 타월

9. 실내 내장재 보호 (가죽시트나 실내 플라스틱 보호)

10. 타이어광택 보호제 

--------------------------------------차를 많이 아끼는분들

 

 

세차방법

1) 세차장에 운전해서 들어온 차의 휠 온도는 대략 80~100도이며 이상태에서 차가운 물을 뿌리게 되면 바퀴 브레이크 휠 디스크 로터가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도가 올라가 있는 도장면에 차가운 물을 뿌리면 물때가 생겨 쉽게 지워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차량을 충분히 식힌 후 세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 빨리 식을수 있도록 보닛과 차문을 열어두는것이 좋습니다. 

2) 거품기를 통해 묵은 때를 뿔려 줍니다. 뿔려 주는 동안 차량의 오염물질이 떨어져 나오게 되며 이 시간 동안 솔을 이용해서 차량의 휠과 타이어를 청소해 줍니다.


 

3) 거품을 수압이 있는 세차 건을 이용하여 씻어낼 때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뿌려주고 휠 쪽은 한쪽 방향으로 돌리면서 거품을 제거한 후 다시 반해방 향으로 돌리면서 마무리하면 깨끗하게 닦아 낼 수가 있습니다.

4) 고압 세차건으로 물을 뿌릴 때 너무 가까이하면 수압으로 인해 도장에 영향을 줄 수가 있고 너무 멀리서 쏘면 세차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약 30cm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며 세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5) 다시한번 워시미트(거품걸레)를 이용하여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살살 닦아주고 세차건으로 이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뿌려서 마무리해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세제가 묻어있는 손걸레로 하부를 닦은 후 다시 상부를 문지르면 하부에 남았던 오염물질이 다시 묻고 많은 스크레치가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6)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너무 강하게 문지른 것보다 흡수력이 좋은 극세사 수건으로 살살닦아내는 추천 합니다. (극세사는 국내산의 품질이 우수합니다.)

 

7) 치약을 이용하여 크롬도금부분과 플라스틱 내장제 닦아주면 광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차량외부의 등을 치약을 바른 후 극세사로 닦아주면 찌든 때를 닦아 낼 수 있고 조명 또한 더 밝게 비출수 있으며 코팅이 되어 물기가 매치치 않습니다.

 

 

 

8) 작은 흠집은 물파스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9) 카매트 하부를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큰 이물질을 제거한 후 굵은 소금을 적당히 뿌려준 뒤 문질러 주면 남아있는 먼지들이 소금에 달라붙어 더욱 깨끗하게 카매트 하부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10) 장마철 차량앞 유리에 콜라를 발라주면 유막을 제거해서 빗물을 빠를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내부에 습도가 높을 때 신문지 두 세장을 바닥에 깔아주면 습기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린스를 적당히 물에 희석하여 대쉬보드 및 내장재를 닦아주면 린스가 정전기를 방지하여 먼지도 잘 안 붙고 차량 내부의 냄새도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세차 시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

ⓐ 세자창에 들어오자마자 물뿌리는 행동은 브레이크 디스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수도 있습니다.

 

ⓑ 초벌 물뿌리기를 순서없이 마구 뿌리는 행위/ 초벌물뿌리는 각종오염물을 떨어뜨리기 위해서 하는 행위 이므로 위에서부터 아래로 진행하며 특히 하부는 오염이 심한곳이 많음으로 더욱 신경써서 실시합니다.

 

물기 제거-셀프세차장의 경우 지하수를 사용하는 곳이 많은데 지하수는 강판을 부식시키고 물기를 잘 제거하지 못하면 도장면과 유리에 잘 지워지지 않는 워터스팟을 남기게 된다. 그러므로 마르기전에 물기제거를 하느것이 좋고 도장표면이 친수상태의 물기일때는 습식코팅제를 뿌리주면 발수 상태로 변해서 물기제거가 훨씬 수월합니다.

 

유리세정제를 많이 사용하면 선팅필름에 영향을 주어 필름의 수명을 단축시킬수 있으므로 필름 전용 세정제를 사용합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로 도장면에 자주 쌓이는 먼지 때문에 먼지 털이게 사용하게 되는데 먼지털이게는 오염물 제거한다기보다 털어낼때 오염물로 도장면을 스크래치 내게 되어 도장면에 흠집이 생기고 더욱 먼지가 잘 떨어지지 않는 상황을 유발하고 힘을 주어 닦아도 잘 닦이지 않는 상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