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코골이를 방치하면 일어나는일들

반응형

 

◆ "큐레이션 건강 블로그"  그 두 번째 "코골이"

 

잠을 잘 자면 휴식을 취해 집중력, 면역력이 향상되고 정신적인 안정은 물론 성장 발육에도 도움을 주고 잠을 잘 못자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와 이로인하여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 당뇨에 걸릴 확률이 5배 높아진다. - 미국심장협회

코골이는 정말 큰일입니다. 직접 경험해본 분들은 정말 잠을 이루는게 요단강을 건너는 것만큼 무섭고 힘듭니다. (본인이야기) 밤새 코를 골면 다음날 하루가 무기력해지고 옆 사람의 수면을 방해해 파트너마저 피곤한 하루를 보내게 만듭니다. 코를 고는 이유는 숨을 쉬면 목구멍을 통해 공기가 지나가는데 비만, 편도의 비대화 등의 원인으로 좁아진 기도를 통해 공기가 지나가면 목구멍 연조직이 진동하면서 코골이를 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코골이는 건강상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코를 많이 골면 아침에 일어나 머리도 멍하고 피곤하고 당연히 집중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많이 불편한 감을 갖게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단순한 불편한 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코골이가 심하면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다 하니 코골이 치료에 관심을 갖아야겠습니다.

 

코를 골면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코골이 증상이 조절되지 않고 장기간 무호흡이 지속될 경우, 부정맥, 고혈압, 뇌졸중, 허혈성 심장질환, 좌심실부전, 폐 질환(폐성 고혈압, 폐성심, 호흡부전)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코골이가 당뇨병이나 녹내장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으며 발기부전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10~20년 지속되면 사망률이 10~30% 상승합니다.

 

코를 심하게 골면 몸안에 산소가 부족해지고 심장. 뇌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한 혈압상승과 뇌혈관이 터질 수 있고 심장에 무리를 줘서 심장마비와 뇌세포에 악영향을 줘서 치매에 걸릴 확률도 급격히 상승한다고 합니다.

 

미국 위스콘신대 의대 하비에르 니에토 박사 22년간 조사에 의하면  코골이 수면 무호흡은 산소결핍을 일으키고 면역력을 저하시켜 암 사망위험률 5배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신박한 코골이 해결사  "김호선 한의학 박사"

김선호 박사가 제시한 코골이 테이핑 법은 너무나 신박해서 출연자 또한 믿지 않았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허나 그 결과에 놀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채널A "몸신"을 통해 확인하고 여기서는 간단하게 테스트 결과를 통해 코를 고는 사람들도 간단하게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용씨의 코골이 호흡횟수와 소음측정
강*형씨의 코골이 호흡횟수와 소음측정

간단히 코에 테이프만 붙였을 뿐인데 놀라운 결과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테이핑을 진행한 후 코골이 횟수가 급격히 줄고 소음 또한 30dB 정도 줄었습니다. ( 60dB:고속도로소음 / 30dB : 집안소음)

 

당장 따라 해 보자!

손가락 두마디 크기로 자근뒤 코등에 붙힌다.
입술은 살짝 다문 후 테입을 붙힌다.

확실히 큰 효과를 줄 수 있는 테이핑 방법인 것 습니다. 그러나 중증의 수면 무호흡으로 산소포화도 80% 이하인 사람

비만도가 35% 이상인 고도 비만자, 자가 호흡이 힘든 경우, 만 2세 이하의 어린아이 등은 테이프를 붙이면 안된다고 합니다.

 

 

 ★ 코골이 운동법 : 꾸준히 연습하면 기도를 확장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1. 혀끝을 입천장 앞쪽에 댄 후 입천장 뒤쪽을 향해 20번 쓸어내린다.

 

2. 혓바닥 전체를 입천장에 대고 20번 세게 누른다.

 

3. 혀끝을 아랫니에 댄 후 혀를 강하게 20번 밀어준다.

4. 최대한 입을 벌리고 "아~~"하면소 기도를 확장시키는 연습을 합니다.

 

● 코골이를 자연스럽게 줄이는 방법 7가지 "힘들겠지 지켜보도록 노력해 봅시다."

 

1. 체중 줄이기

과체중이 되면 목 부위에 쌓인 지방 조직이 기도를 압박해 부드러운 조직의 진동을 강화시킨다. 살을 빼면 다양한 측면에서 건강이 개선되는데 코골이를 감소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2. 적절한 수면 자세

옆으로 누우면 코골이 증상이 완화된다.

 

3. 코 안을 씻기

샤워를 할 때 식염수로 코 안을 씻어내면 촉촉하게 습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4. 알레르기 유발 항원 제거

침대에 있는 먼지 진드기 등을 줄이고 반려동물을 침실 밖으로 나가게 해 알레르기 유발 항원을 제거하면 코골이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5. 염증 퇴치

염증이 있으면 목과 비강 속 콧길을 좁게 만든다.

 

6. 목 위치 조정

잘 때 베개에 목을 잘못 베개 되면 머리로부터 체액이 흘러나오는 관을 막게 되며 이에 따라 점액질이 증가하게 만든다

 

7. 잠자기 전 금주

침대에 눕기 전에 술을 마시면 코골이가 심해진다. 술은 기도를 열어주는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를 좁아지게 만든다. 코골이를 하는 사람이 술을 마시면 평소보다 더욱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진다.

 

 

반응형